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
글을 시작하며
프랑스하면 떠오르는 것은 일단 예술, 패션, 열정등이 아닐까 한다. 프랑스는 세계 제 4위의 경제강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세기를 내려오는 동안 영화의 종주국으로서 지켜온 그 자존심은 대단하다. 최근 들어, 헐리우드풍의 영화에 영향을 많이 받기는 하지만, 거대 자본력
사람들 사이의 관계, 명시적으로 드러난 사건들과 대사의 파악을 끝내고나서 우리는 좀 더 깊은 의미의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작품을 만들어낸 감독의 의도와 함께 시청각적 요소의 분석이 절실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 영화는 한 장면에 여러 가지 의미를 함축적으로 포함하고 있어서 드러난 것
영화의 주 무대 ‘퍼렁별’
만화의 내용은 케로로가 ‘퍼렁별(지구)’를 침략하러 온 데서부터 시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퍼렁별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단어를 어원을 조사해보면, 이 단어가 일본에서는 군국주의의 향수를 표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퍼렁별이란 말은 일본어로
느끼게 된다. ‘진짜 이야기’를 하면서 둘은 다른 사람, 세상으로 향한 닫힌 마음을 서서히 열게 되고, 용서 하게 된다.
영화 곳곳에는 소설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묻어있다. 주요 사건과 대사는 소설과 영화가 거의 흡사하다. 그러나 영화는 시간의 한정이라는 제약이 있고, 그로 인해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은 이 내전을 뉴스로 보면서, ‘어머 세상에나,,’ 한마디를 말하고는 곧바로 태연하게 저녁식사를 계속할 것이다’라는 대사처럼 우리들은 지구촌 이웃들의 내전에 대해서 그저 그런 대수롭지 않은 일로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영화를 통
영화에서는 대사가 없으므로 의상에 따라 분위기를 어필해야 했고, 유성영화 시대가 도래 하면서부터 의상은 대사와 더불어 관심이 더욱 증대되었다. 그 후 1920年代 칼라가 등장하면서 의상은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휘황찬란한 의상으로 사람들을 주목시켰다. 이제 영화나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영화 해설
영화 「그때 그 사람들」은 1979년 10.26 사태를 소재로, 대통령이 암살된 하루 동안의 일을 그린 정치풍자 블랙코미디이다. 1979년 10월 26일 하루 동안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새롭게 창작한 영화로, 그 날 영문도 모른 채 대통령 살해사건에 가담하거나 휘말리고 결국 비극적 최후를 맞는 사람